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몇 가지 국제개발 프로그램 사례

by 회색소나기 2023. 8. 27.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서 얄게 다뤘던 국제개발에 이어 국제개발 프로그램으로 분류되는 몇 가지 사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마이크로프레딧(Microcredit) 프로그램과 그린리본 기금입니다.

마이크로크레딧 프로그램

 

  마이크로크레딧 프로그램(Microcredit Program)은 개발도상국에서 경제적으로 취약한 층에 속하는 개인과 소상인들에게 소액의 대출을 제공하여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서비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높은 금융 접근성 부족으로 인해 대출을 받기 어려운 소득 빈곤층의 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적 자립을 촉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크레딧은 주로 작은 금액의 대출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빈곤층의 사업 활동을 지원하고 소득 창출을 돕습니다. 대출은 주로 현금, 물품 구입, 생산 재료 구매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금융적 소외 문제를 완화하고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기회 부족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로크레딧 프로그램은 주로 미소금융 기관, 비정부기구, 정부 기관, 국제기구 등의 협력을 통해 운영됩니다. 이들은 보통 개인 대출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사업 관리 지원, 교육, 기술 훈련 등을 제공하여 대출을 받는 개인이 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이크로크레딧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 접근성 개선:

금융 시스템에 접근하기 어려운 빈곤층에게 자금을 제공하여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득 증대:

대출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수입을 통해 개인 및 가정의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자립 증진:

개인과 소상인들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경제적 자립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영향:

빈곤층에게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시킵니다.

 

지역 경제 발전:

 빈곤층의 사업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기여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크레딧 프로그램도 일부 문제와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의 상환 여부와 금리 문제, 실질적인 사업 관리 능력 부족 등이 그 중에 속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 및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크로크레딧 프로그램은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발전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금융과 사업 관리 지원을 통해 빈곤층의 자립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린리본 기금(Green Climate Fund, GCF)

 

 그린리본 기금(Green Climate Fund, GCF)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로, 개발도상국에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및 적응 능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 기구입니다. 이 기금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금융 및 기술 협력을 통해 기후 변화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2010년 유엔 기후변화 협약(UNFCCC) 하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린리본 기금은 다음과 같은 주요 목표를 추구합니다

 

적응 및 완화 지원:

개발도상국 내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을 강화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기술 이전 및 능력 강화:

새로운 기후 관련 기술을 개발도상국으로 이전하고, 지역 능력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합니다.

 

사회적 포용성 강화:

여성, 어린이, 취약계층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그룹의 참여와 보호를 증진하여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합니다.

 

국제 협력 강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금융 및 기술 협력을 통해 국제적으로 기후 변화 대응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린리본 기금은 주로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재생에너지:

태양광, 풍력, 수력 등의 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깨끗한 에너지의 사용을 촉진합니다.

 

산림 보호 및 관리:

산림 보호를 통해 탄소 흡수와 생태계 보호를 강화합니다.

 

농업 및 식량 안보:

기후에 적응 가능한 농업 기술을 개발하여 식량 생산과 농업 부문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킵니다.

 

도시 개발:

지속 가능한 도시화를 촉진하여 도시에서의 기후 변화 영향을 완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물 관리:

기후에 따른 물 부족 문제에 대응하여 지속 가능한 물 관리를 지원합니다.

 

그린리본 기금은 선진국 및 기타 기관으로부터의 기금 기여를 받아 지원되며, 이러한 자금을 개발도상국 내에서 프로젝트로 투자하여 기후 변화 대응을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합니다. 기금은 주로 정부, 비정부기구, 국제기구, 민간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하여 운영하며, 기후 변화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세계를 구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제개발 프로그램에 속하는 대표적인 사례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제개발의 원조국과 수혜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